본문 바로가기
Psychology/sychological test (심리검사)

MBTI 유형 - ENFP

by D:L 2021. 6. 16.
반응형

MBTI 유형
MBTI 유형

 

ENFP 유형은 누구보다 자유로운 사고를 가진 사람들입니다. 타고난 분위기 메이커인 그들은 남들 눈에 가볍게 보일 수 있지만 알고 보면 일회성이 아닌 깊고 진중한 관계를 목표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서적으로도, 사회적으로도 안정된 관계를 지향하는 것이 ENFP 유형입니다. 전 세계 인구의 7%에 속할 정도로 흔히 만날 수 있으며 자유로운 성격 덕분에 독립적이고 매력적으로 느껴질 때가 많습니다. 어딜 가든 만날 수 있는 존재가 ENFP 유형일 것입니다.

 

극강의 사교성을 자랑하는 ENFP 유형이지만 그들의 장점은 또 있습니다. 활동적인 면이 부각되다 보니 남다른 통찰력을 지닌 경우가 많고 호기심이 왕성해 인생을 하나의 퍼즐처럼 여기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사소한 일에서까지 체계를 따지는 것이냐 하면 그것은 아닙니다. ENFP 유형은 객관적으로 드러나는 정보보다 인과나 사람 대 사람 사이에서 느껴지는 정에 의미를 둘 때가 많습니다.

 

ENFP 유형
ENFP 유형

 

어떤 상대든 인간적으로 다가가고자 하는 모습이 강하니 ENFP 유형을 만나면 본능적으로 매력을 느끼고 경계를 허물어 버릴 수 있습니다. 동시에 ENFP 유형은 유명인이거나 인기 하늘을 찌를 가능성이 커 대표 혹은 지도자로 추앙받기도 합니다. 만인에게 사랑을 받지만 사실 ENFP 유형은 명예욕은 높지 않아 독립적인 자유를 보장받지 못하는 자리 및 위치는 선호하지 않습니다. 반복적이고 고루한 업무를 맡아야 한다면 더욱 치를 떱니다.

 

ENFP 유형은 자유로운 영혼인 만큼 창의적인 일에 특화되어 있고 톡톡 튀는 생각을 할 때가 많습니다. 동시에 놀 때도 확실하게 움직여 모든 열정을 쏟아붓습니다. 늘 에너지가 넘칠 것 같은 ENFP 유형이지만 어느 날 갑자기 돌연 휴식기에 접어들고는 하는데 이때는 주변 사람들이 놀랄 정도로 극명한 온도 차이를 보여줍니다. 언제, 얼마나 쉬어 주어야 하는지 잘 아는 것입니다.

 

ENFP-A
ENFP-A

 

카멜레온 까지는 아니더라도 이리저리 휙휙 바뀌는 ENFP 유형은 주변을 당혹시킬 수 있지만 그만큼 솔직하다는 뜻이므로 이상하게 여겨지거나 배척당하기보다 이해를 받는 편입니다. 함께 있으면 영감을 얻기 쉽고 평소 떠올릴 수 없었던 색다른 관점을 깨닫기도 하여 사람들은 늘 ENFP 유형을 찾기도 합니다. 항상 잘 나가고 누구든 두루두루 잘 어울릴 것 같은 ENFP 유형이지만 조심해야 할 점은 분명 존재합니다.

 

꾸밈이 없고 솔직한 것은 분명 장점이나 지나치게 직관만 의존할 경우에는 주변 의견을 곡해할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본의 아닌 오해에 휘말려 구설수에 오르는 것을 주의해야 하는데 ENFP 유형은 문제가 생기면 늘 더 어렵게 만든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로 인해 위계질서가 뚜렷하거나 내부 시스템이 빡빡한 단체에서는 ENFP 유형이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기도 합니다.

 

ENFP-T
ENFP-T

 

ENFP 유형은 알고 보면 굉장히 예민한 성격으로 관리에 요주의가 필요합니다. 늘 상대와 공감하려고 하다 보니 감정적으로 엮이는 경우도 적지 않고 때로는 어떠한 문제에 있어 만족할 만한 대답이 나올 때까지 쉼 없이 고민만 할 때도 있습니다. 만약 실수로 상대의 발을 밟았다며 같이 아픔을 느끼는 존재가 바로 ENFP 유형입니다. 실로 피곤하기 그지없습니다.

 

다만 ENFP 유형이 고민을 끝내고 답을 찾았다면 그것은 어느 것과도 비교할 수 없는 빛을 띨 가능성이 큽니다. 함께 딸려오는 넘치는 인간애와 뛰어난 상상력은 덤입니다.

반응형

'Psychology > sychological test (심리검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MBTI 유형 - ENFJ  (4) 2021.02.26
한국인 특성에 맞춰 개발 된 심리 검사 ㅣ WPI-성격유형 탐색  (10) 2021.02.22
MBTI 유형 - INFP  (10) 2021.02.19
MBTI 유형 - INFJ  (0) 2021.02.15
MBTI 유형 - ENTP  (0) 2021.0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