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sychology/sychological test (심리검사)

MBTI 유형 - INFJ

by D:L 2021. 2. 15.
반응형

MBTI 유형
MBTI 유형

 

INFJ 유형은 MBTI 중에서 가장 보기 드물 만큼 그 수가 적습니다. 전 세계 인구로 따지만 1% 채 되지 않을 정도입니다. INFJ 유형은 소수라는 점을 이용하여 본인들의 입지를 견고하고 강하게 다지는데 그들의 내면을 들여다보면 거대한 이상향과 목석같은 도적적인 관념이 박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INFJ 유형은 사교적인 성격에 속하지만 다른 외교형과 차이점은 결단력 및 단호함을 보유했다는 점입니다. 그들은 어떤 경우라도 게으름을 부리거나 일을 미루는 법이 없으며 한번 정한 목표는 반드시 이루어야 합니다. 동시에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싶어 하는데 이상을 실현하고자 끊임없이 계획을 세우고 움직입니다.

 

INFJ 유형
INFJ 유형

 

타고나길 봉사 정신이 투철한 INFJ 유형은 간혹 구조 작업 또는 자선 활동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타인을 돕고 세상을 이롭게 하는 것이 인생의 유일한 목적일 정도이니 이타적인 활동들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INFJ 유형은 문제의 원인을 뿌리 뽑기를 좋아하는데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고 몸소 움직임으로써 타인을 구원하고 세상을 긍정적으로 이끕니다. INFJ 유형이 이토록 자신을 희생하는 이유는 개인이든, 단체든 혹은 사회든 도움이 필요하지 않은 상황을 원해서입니다.

 

순수하고도 고귀한 열망은 INFJ 유형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데 나긋나긋하고 부드러운 목소리 이면에는 쉬이 꺾이지 않는 우직함과 강인함이 깃들어 있습니다. 나아가 옳다고 믿는 일 앞에서는 결코 물러서지 않는 대쪽 같은 기질도 강합니다. 때로는 지치지 않고 투쟁을 이어가기도 하는데 강한 의지 및 분별력 있는 사고는 개인적인 이득이 아닌 사회를 위해 움직입니다.

 

INFJ-A
INFJ-A

 

INFJ 유형은 남들은 떠올리지 못하는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낸다거나 견고한 신념, 타고난 섬세함으로 균형을 맞추려는 버릇이 있습니다. 나아가 평등주의, 업보, 윤회와 같은 내세에 관심이 많아 세상을 악하게 물들이고 타인을 괴롭히는 여러 해악을 물리치는 일에 최선을 다합니다. 그마저도 눈앞에서 치워버리거나 정의의 응징을 하는 것이 아닌 인간애로 보듬음으로써 진정한 사랑을 실현합니다.

 

만인을 위해 모든 걸 내던지는 INFJ 유형은 그만큼 친화력이 어마어마합니다. 어떤 상대가 되었건 자연스럽게 잘 어울리며 부담스럽고 어려운 이야기보다는 쉽게 공감하거나 가벼운 주제들을 활용해 섬세한 화술을 선보입니다. 사람 대 사람으로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면 INFJ 유형 만한 이들이 없을 정도입니다.

 

여기까지 설명하면 INFJ 유형이 매우 사교적인 사람으로 오인할 수 있는데 막상 알고 보면 그렇지는 않습니다. 사실 INFJ 유형은 언제든 때가 왔을 때 미련 없이 물러설 수 있도록 평정심을 기르고자 혼자만의 시간을 원할 때가 많습니다. 동시에 사람들 앞에서 휴식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자신이 그래 왔듯 그들 또한 배려해 주기를 원하는 것입니다.

 

INFJ-T
INFJ-T

 

INFJ 유형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을 챙겨야 한다는 점입니다. 범접하기 힘든 뜨거운 열정으로 본래 가진 한계를 뛰어넘을 수는 있어도 사람은 다 똑같다는 것을 알아야만 합니다. 쉬지 않고 달리기만 한다면 누가 되었든 망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나 주장하는 이념이 특정 상대 및 단체와 심한 갈등을 야기 중이라거나 기타 사유로 대립 구도가 발생하였을 때 INFJ 유형은 건강보다 목표를 우선시할 성향이기에 조심해야만 합니다.

 

장담하건대 INFJ 유형은 목숨을 걸어서라도 반대에 맞설 테지만 상황이 악화되면 상식을 넘어선 행동까지 서슴지 않아 휴식과 안정은 필수입니다. INFJ 유형은 기본적으로 세계 어디를 가든 불평등과 부당함, 불공정함이 난무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세상을 이롭게 하려는 신념은 존경받아야 마땅 하나 과도한 이상은 자신의 목을 조일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Psychology > sychological test (심리검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인 특성에 맞춰 개발 된 심리 검사 ㅣ WPI-성격유형 탐색  (10) 2021.02.22
MBTI 유형 - INFP  (10) 2021.02.19
MBTI 유형 - ENTP  (0) 2021.02.14
MBTI 유형 - ENTJ  (9) 2021.02.13
MBTI 유형 - INTJ  (30) 2021.0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