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sychology/sychological test (심리검사)

MBTI 유형 - INTP

by D:L 2021. 1. 6.
반응형

MBTI 유형

 

INTP는 전 세계에서 3%만 해당하는 MPTI 유형입니다. MPTI 유형 중에서도 가장 독특한 사고를 지녔으며 호기심이 왕성합니다. 학문에 욕심이 많아 철학자, 교수 등 학자가 된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과학 발전에 큰 기여를 한 인물도 있을 정도입니다. 연구가 일상이다 보니 역사적으로 이름을 남기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기본적으로 INTP들은 관찰하고, 생각하고, 사색하고, 분석하는 행위를 즐기기 때문에 사소한 꼬투리도 그냥 넘어가지 않습니다. INTP들은 매사에 논리를 따지는 만큼 문제가 생기면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해 독창적인 해석 및 방안을 내놓습니다. 다만 획일화된 업무와는 맞지 않아 단순 작업이나 업무 보고, 보고서 작성 등은 능률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만 잘 조성된다면 INTP는 노력을 아낌없이 쏟아부을 것입니다. 눈을 뜨는 순간부터 한시도 쉬지 않고 생각을 이어가는 INTP의 아이디어는 다른 MBTI 유형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INTP-T

 

항상 똑 부러질 것 같지만 사실 INTP들의 대인관계는 양극을 오갈 때가 많습니다. 친분이 두텁거나 좋아하는 사람과 있을 때는 밝게 행동하지만 낯선 사람이나 친하지 않은 이들을 상대할 때는 극도로 수줍어하며 소극적인 태도를 취합니다. 만약 의견을 반박당하거나 비판을 받을 경우에는 냉소적으로 바뀌면서 공격적인 태도를 보입니다. INTP는 이론을 의심받는 걸 무척 싫어합니다.

 

한번 INTP들과 논쟁에 불이 붙으면 마음의 준비를 단단히 해야 합니다. 친절하지 않은 설명 방식과 두서없는 나열은 대게 혼란만 가중시킬 때가 많습니다. 그들은 항상 모든 논리를 일련의 과정에 따라 설명하기를 원하는데 듣는 사람으로서는 고역이 따로 없습니다. 때로는 상대방이 이해하지 못했음에도 혼자 대화 주제를 변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INTP-A

 

말로는 이길 수 없고 상대하기가 어려운 INTP지만 동시에 그들 이상으로 이성적인 사고를 하는 MBTI 유형은 없습니다. 정교하게 만들어진 기계 사용법을 설명해야 하거나 어려운 문제를 풀이해야 할 때 혹은 복잡한 단계를 거쳐야 하는 작업을 순서대로 나열해야 할 때는 INTP는 가장 논리적이면서 이성적인 도출에 이를 수 있습니다.

 

MBTI 유형 중 INTP를 상대해야 하는 일이 생긴다면 최대한 감정적인 접근은 배제하면서 이성적이면서 논리적인 방식을 취한다면 빠르게 가까워질 수 있을 것입니다. 문제가 생긴다면 공감이나 위로보다는 실질적인 조언 또는 해결책을 제시하는 편이 호감을 빠르게 쌓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MBTI 유형은 기본적으로 A와 T 두 가지 타입으로 나뉩니다. A는 Assertive의 약자로 적극적이며 확신에 차 있다는 의미입니다. T는 Turbulence의 약자로 예민하고 불안하다는 의미입니다. INTP 또한 INTP-A와 INTP-T로 구분이 되는데 INTP-A는 논리적이지만 예민한 사색가 정도 될 테고 INTP-T는 적극적이면서 논리적인 사색가로 축약할 수 있습니다. MBTI 유형을 살필 때 열여섯 가지 유형 중 어느 타입에 속하는지도 알아야 합니다.

반응형

'Psychology > sychological test (심리검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MBTI 유형 - ENTP  (0) 2021.02.14
MBTI 유형 - ENTJ  (9) 2021.02.13
MBTI 유형 - INTJ  (30) 2021.02.08
우울증 검사 우울 척도 확인 (BDI)  (18) 2021.01.11
MBTI 성격검사 결과는 엉터리다  (16) 2021.0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