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 JOB/N Start

와디즈 펀딩 승인 노하우

by D:L 2021. 3. 24.
반응형

와디즈 펀딩 승인
와디즈 펀딩 승인

 

어제, 준비 중이던 와디즈 펀딩 승인이 났습니다. 신청하고서 열흘 만에 받은 승인인데, 첫 펀딩이다 보니 제법 헤맸습니다. 이제는 어떻게 해야 승인이 잘 나는지 감을 잡아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제가 직접 경험해 본 와디즈는 타 펀딩 사이트에 비하여 승인 기준이 다소 까다로운 편이었습니다. 단어 하나까지 와디즈에서 요구하는 것으로 맞춰야만 하는데 대부분이 해당 부분을 모르고 작성을 합니다. (저 또한 그랬습니다.)

 

그렇다면 와디즈 펀딩 승인에 필요한 필수 정보는 무엇이 있는지 간단하게 모아보겠습니다.

 

• 메이커 소개 사진

• 와디즈 펀딩 진행 이유, 펀딩금 사용 계획

• 리워드 리스트

• 리워드 소개

• 프로젝트 일정

• 발송 안내

• FAQ, 교환/AS 정책

 

와디즈 펀딩 승인 방법
와디즈 펀딩 승인 방법

 

1. 메이커 사진 소개

 

와디즈 펀딩 승인을 받으려면 반드시 본인 사진을 추가해야만 합니다. 신뢰를 높이기 위함이라고 하지만 얼굴이 알려지는 것을 원치 않는다면 와디즈 펀딩을 포기하거나 저처럼 편법을 써야만 합니다. 저는 전신을 촬영한 사진을 추가하였습니다. 배경 위주로 찍은 덕에 사람은 아주 작게 들어간 사진입니다. 몇 배로 확대해도 얼굴 윤곽만 보일 뿐 정확한 외형은 판별하기 힘들 정도인데 승인이 났습니다.

 

2. 와디즈 펀딩 진행 이유, 펀딩금 사용 계획

 

와디즈 펀딩 진행 이유는 '왜 우리 사이트를 이용하려는 것이냐'를 설명하라는 뜻입니다. 거창할 필요 없고 대충 구색만 맞추면 됩니다. 그냥 '여기가 가장 좋다더라' 하는 뉘앙스만 풍겨주면 문제없이 승인받을 수 있습니다.

 

예시 : 많은 펀딩 사이트 중 와디즈를 선택한 이유는 적합성 때문입니다. PDF 강의 판매 콘텐츠 활성화가 가장 잘 되어 있는 곳이 와디즈였고 그런 만큼 보다 많은 분과 만날 수 있기를 고대하고 있습니다.

 

펀딩금 사용 계획은 수정 요청 목록 중에 있었지만 저는 적지 않았습니다. 이런 것까지 적을 필요가 있나 싶어서 건너뛰었는데 그대로 와디즈 펀딩 승인이 났습니다. 와디즈는 자잘한 수청 요청을 정말로 많이 하는데 이처럼 일부가 반영되지 않아도 승인을 해줍니다.

 

와디즈 펀딩 승인 노하우
와디즈 펀딩 승인 노하우

 

3. 리워드 리스트

 

리워드 리스트는 상품 구성을 뜻합니다. 자세할수록 좋지만 저는 대략적인 정보만 적었을 뿐인데도 와디즈 펀딩 승인이 났습니다. PDF 강의 판매라는 콘텐츠 특성도 있는 것 같았으나 다른 펀딩 글을 참고해 봐도 간결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단, 가격 정보는 반드시 포함해야 합니다.

 

예시

 

와디즈 승인
와디즈 승인

 

BASIC : 20,000원

약 70페이지 강의 교재와 예시들을 모아놓은 E-pub 파일을 드립니다. 두 개의 파일을 함께 열어놓고 공부를 하시면 좋습니다.

 

PREMIUM : 35,000원

기본 구성에 더하여 실무노트와 실무 E-pub을 더 드립니다. 약 15 페이지의 실무노트에는 제가 지금까지 E-pub 외주를 받으면서 제작했던 내용들을 기반으로 다양한 샘플을 제공합니다. 교재에 나온 예시들이 실무에서 어떤 식으로 활용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4. 리워드 소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어떤 상품인지 알리는 구간으로 정말 더는 설명할 것이 없다! 싶을 정도로 진심이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명확하면서도 구체적인 사실 정보'입니다. '국내 최초'라던가, '효과 100%' 등 검증할 길이 없는 표현은 절대로 쓰시면 안 됩니다. 대부분이 이미지를 통해 소개하고 있으며 저 또한 상세 페이지 + 텍스트로 리워드를 소개하였습니다.

 

와디즈 펀딩 노하우
와디즈 펀딩 노하우
와디즈 펀딩

 

목차

 

STEP 01 : 어떤 프로그램을 쓸 것인가?

STEP 02 : 꼭 필요한 기능만 알자!

STEP 03 : Section을 알자!

STEP 01 : CSS 기본 세팅하기!

STEP 01 : 코딩? 어렵지 않아요!

STEP 01 : 유효성 검사하기

STEP 01 : E-pub 제작 팁!

STEP 01 : 참고 사이트

 

만약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이 PDF 강의 또는 책 형식을 띠고 있다면 목차는 반드시 포함해 주어야 합니다. 와디즈 펀딩 승인 신청을 하고서 수정 요청을 받았을 때 페이지 수도 표기하라고 전달받았습니다. 저는 리워드 소개가 아닌 리워드 리스트에 페이지를 표기하였는데 그대로 승인이 되었습니다.

 

와디즈 펀딩 방법
와디즈 펀딩 방법

 

5. 프로젝트 일정, 발송 안내

 

와디즈 펀딩 승인에서 필요한 일정은 펀딩 마감일, 제작 일자, 발송 일자, 세 가지입니다. 처음 작성을 할 때 안내 메시지로 펀딩 시작일도 적어야 한다고 나올 텐데 무시하시면 됩니다. 펀딩 시작일을 기제 하였다가는 승인이 나지 않습니다. 심사나 기타 이유로 시작일이 기재한 것과 달라질 수 있다며 삭제하라고 합니다.

 

발송 안내는 발 그대로 배송 정보를 기입하면 됩니다. 저는 실물 상품이 아니라서 메일 발송으로 대체한다고 적었습니다. 그랬더니 '이메일함이 가득 찼다면 미리 비워 주시기를 바랍니다. 만약 메일을 받지 못하였을 경우에는 스팸 메일을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라는 문구를 추가해 달라며 문장까지 지정해 주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해당 내용이 들어가면 되는 것이기에, 분장을 그대로 붙여 넣지 않아도 됩니다. 저도 적당히 문맥에 맞춰 수정했는데 승인이 났습니다.

 

6. FAQ, 교환/AS 정책

 

FAQ와 AS 정보는 정말로 중요합니다. 저는 제 콘텐츠가 가지는 차별화와 후원 시에 꼭 알아야 하는 정보를 적었습니다. AS에 관한 내용은 다른 챕터에서 작성을 하였기에 건너뛰었더니 수정 요청이 날아왔습니다. 와디즈 펀딩 승인을 신청하려면 총 여섯 가지 챕터를 작성해야 하는데, '기본 요건', '기본 정보', '스토리 작성', '리워드 설계', '위험요인 및 정책', '메이커 정보'입니다.

 

와디즈 펀딩 꿀팁
와디즈 펀딩 꿀팁

 

AS 관한 내용은 '위험요인 및 정책'에 포함이 되는데 구태여 제품을 설명하는 구간인 '스토리 작성'에도 넣으라는 요청을 합니다. 저는 '보증 기간은 리워드 수령 후 7일 이내 (리워드 수령일로부터 7일 이내에는 와디즈 펀딩금 반환 정책이 우선 적용됩니다.)'와 '제품의 하자로 인한 교환 시 모든 비율은 메이커가 부담합니다'라는 문구는 넣으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처음에 작성하실 때 해당 문구를 꼭 추가하도록 합니다.

 

와디즈 펀딩 요령
와디즈 펀딩 요령

 

와디즈 펀딩 승인을 준비하면서 참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습니다. 직접 겪으면서 깨달은 것은 와디즈 펀딩 승인 기준이 생각 이상으로 주먹구구라는 점입니다. 메인 사진에는 텍스트가 들어가면 안 된다고 하는데 실제로 승인된 펀딩을 보면 버젓이 텍스트로 홍보하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안내대로 작성을 하였는데, 정작 심사에서는 삭제를 하라며 반려를 냅니다. 반대로 해당 챕터에서 요구받지 않았던 정보가 심사 때는 달라져 추가하라고 합니다. 또는 와디즈에서 지정한 단어를 사용하지 않았다고 승인을 하지 않기도 합니다. 그뿐이 아닙니다. 심지어 수정 요청을 반영하지 않아도 와디즈 펀딩 승인이 났습니다.

 

개인적으로 느끼기에는 그냥 담당자 눈에 괜찮아 보이면 승인이 나는 것이 아닐까, 싶을 정도입니다. 와디즈 펀딩 승인을 받지 못해 어려워하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 이번에 PDF 강의로 만들어 볼까 합니다. 프로젝트 신청 단계부터 약정서 작성 방법, 승인 이후 해야 할 일들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는 PDF 강의를 구상 중에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