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OTICE

타로카드 이미지 공유에 관하여

by D:L 2021. 2. 16.
반응형

 

제 블로그에 올라오는 모든 타로카드 해석은 자체적으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블로그에 올라오는 타로카드 이미지는 제가 자체적으로(메이저 아르카나 제외) 제작한 것입니다. 메이저 아르카나는 유료 소스를 쉽게 구할 수 있었으나 마이너 아르카나는 마땅한 것이 없어서 만들 수밖에 없었습니다.

 

최근 블로그를 방문해 주시는 분들 중 제가 업로드 한 타로카드 이미지를 가져다 써도 되느냐고 물어보시는 분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기존 타로카드 이미지를 올리려니 저작권에 걸려서 제 이미지를 쓰고 싶다는 문의가 많은데 아예 공지로 박아놓습니다.

 

어떤 경우에도 제 블로그에 올라오는 타로카드 이미지 사용은 허락하지 않습니다.

 

제 블로그에 올라오는 타로카드 이미지들은 비록 정식 덱이 아니지만 이 또한 제 노력과 시간이 들어간 하나의 작업물입니다. 다시 말해 저작권이 있는 적법한 창작물이라는 의미입니다. 구매한 타로 이미지의 저작권이 걱정되어서 제 이미지를 쓰고 싶다는 말씀은 애초에 성립할 수 없습니다. 똑같이 저작권이 있는 이미지라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애초에 타로카드를 출판한 출판사에 문의하면 소용없으리라는 것을 아시면서 왜 저는 허락해 줄 것이라고 생각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정식으로 발매된 것이 아니라서인지, 그냥 개인의 작업물이라 생각하고 가볍게 넘기시는 것인지, 이유가 어떻든 저는 요구를 들어드릴 마음이 없고 그럴 이유도 없습니다.

 

앞으로는 타로카드 이미지 사용에 관한 문의를 하지 말아주셨으면 합니다. 관련 댓글은 모두 삭제 조치하였으며 이후 관련 이슈는 똑같은 방식으로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답변이 달리지 않고 댓글이 삭제되셨다면 공지라도 한번 봐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메일을 주셔도 답변을 드리지 않겠습니다. 

 

저는 제 작업물이 인터넷에서 무분별하게 돌아다니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그나마 문의라도 주시는 분들은 제 의사를 분명하게 밝힐 수 있어서 낫지만 말씀도 없이 무단으로 가져가시는 분들이 생길까 봐 조금 걱정입니다. 처음에는 설마 참고용으로 올리는 이미지까지 퍼갈까 싶었는데 이제 보니 안일하게 생각할 문제가 아닌 것 같습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타로카드 해석을 함에 있어 이미지 첨부가 필수는 아닙니다. 제가 올리는 타로카드 해석은 해당 덱을 가지고 계셔야 활용이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포스팅 하단에도 늘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꼭 보유하신 덱을 옆에 두고서 참고하시라고 말입니다.

 

결과적으로 제가 올리는 이미지는 큰 의미를 가지지 못하나 그럼에도 추가하는 이유는 콘텐츠 욕심이 있어서입니다. 포스팅을 봐주시는 모든 분이 해당 덱을 보유하시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타로카드에 관심이 적은 분이 글을 읽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하나라도 더 보여드리고 싶었습니다. 비록 해석에 쓰이는 이미지는 아니나 빛 좋은 개살구라도 구색을 맞추고자 했습니다.

 

영문 해설서에 나오는 특정 용어 및 관련 학문 자료가 아니라면 타로카드 이미지는 앞으로도 계속 추가될 예정입니다. 그 모든 이미지를 통틀어 사용을 허가하지 않을 것이며 문의 또한 받지 않음을 분명하게 명시합니다.

반응형

'NOTIC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스팅 업데이트 주기 변경  (16) 2021.02.24
광고성 댓글 고소 조치 알림  (24) 2021.02.01
타로카드 번역 저작권에 관하여  (6) 2021.01.30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방침  (22) 2021.0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