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sychology/sychological test (심리검사)

MBTI 유형 - ENFJ

by D:L 2021. 2. 26.
반응형

MBTI 유형
MBTI 유형

 

ENFJ 유형은 카리스마와 충만한 열정으로 똘똘 뭉친 사람들입니다. 전 세계에서 약 2%가 ENFJ 유형에 속하며 주로 교사, 정치가처럼 사람들 앞에 서는 직업군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ENFJ 유형은 다른 사람들이 꿈을 이루거나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길을 이끄는 역할을 합니다. 선한 행동으로 세상에 빛과 소금이 되고자 하는 것입니다.

 

또한 ENFJ 유형은 공동체 의식이 강하여 자신만 위하지 않고 더 나은 세상, 더 살기 좋은 환경을 만들려는 습성이 강합니다. 그들은 늘 사람들을 선동하고 앞장서서 이끌며 리더십을 십분 발휘할 때 어마어마한 자부심을 느낍니다. ENFJ 유형이 가장 행복하다고 느끼는 순간은 선두에 서서 뒤로 많은 사람을 거느릴 때입니다.

 

ENFJ 유형
ENFJ 유형

 

ENFJ 유형이 마음만 먹으면 진심으로 믿고 따를 수 있는 지도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우직한 성품이나 강한 신념에 끌리기 마련입니다. ENFJ 유형은 진심으로 타인을 염려하는 마음을 지녔으며 사람들이 필요로 할 때마다 언제든 자신을 내던질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옳은 일에는 주저하지 않고 나서며 의외로 쓴소리도 아까지 않습니다.

 

타고난 리더에 부합하는 ENFJ 유형은 사교성이 좋아 사람들과 잘 어울리며 특히 직접 얼굴 맞대고 이야기하는 것을 즐깁니다. ENFJ 유형 특유의 직관적인 성향은 가공되지 않은 본연의 감정을 이끌어 내여 개개인을 더욱 깊이 파악하고 근본적인 자질을 이끌어 냅니다. 나아가 사람들이 어떤 생각을 가지는지, 무슨 의도를 품었는지 쉽게 파악하지만 결코 감정적으로 굴지는 않습니다. ENFJ 유형은 타고난 설득력을 기반으로 기막힌 웅변을 구사하여 구워삶아버립니다. ENFJ 유형이 작정하고 공동 목표를 설정한다면 사람들은 홀린 듯 따를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ENFJ-A

 

 

ENFJ 유형의 가장 큰 특징은 선함이지만 때로는 선의가 곡해받을 수도 있습니다. 뭐든 지나치면 독이 되듯 ENFJ 유형은 오지랖을 주의해야만 합니다. 한번 신뢰 관계가 형성된다면 도를 넘는 참견을 할 때가 있으며 지나친 지적은 관계를 악화시킬 때도 있습니다. 또는 상대를 무한시 신뢰함으로써 부담을 지우기도 합니다.

 

불행 중 다행인 점은 ENFJ 유형의 선함은 진심 어린 이타주의적 양상을 드러내어 상대가 더 나은 사람으로 성장하게끔 도와준다는 것입니다. 동시에 나아지는 상대를 보며 자아실현을 합니다. ENFJ 유형의 말을 잘 들으면 자다가도 떡이 생길 수 있지만 항상 선은 필요하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자칫 선을 넘는다면 ENFJ 유형의 참견은 불쾌한 낙관주의가 되어 버려 스스로 감당할 수 있는 영역을 넘어버리기도 합니다.

 

ENFJ-T
ENFJ-T

 

ENFJ 유형의 특징적인 오류는 또 있습니다. 그들은 본인의 감정을 지나치게 의식하는 버릇이 있습니다. 주변인에게 문제가 생겼을 경우 자신과 하등 상관없는 일임에도 스스로 원인이라 여겨 정서적 심기증과 유사한 증상을 보일 가능성이 큽니다. 만약 주변인이 한계에 달하였다면 빨리 해결해 주지 못하는 자신에게 끝없는 자괴감에 빠져 큰 딜레마를 느끼기도 합니다.

 

장점이 큰 만큼 단점도 분명한 ENFJ 유형은 기질적인 오류를 줄이려면 되도록 앞에 놓인 상황에서 한 발짝 물러나 객관적으로 분석하려는 시도를 해야만 합니다. 자신과 감정, 상황, 타인을 각기 분리해서 바라볼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반응형

'Psychology > sychological test (심리검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MBTI 유형 - ENFP  (5) 2021.06.16
한국인 특성에 맞춰 개발 된 심리 검사 ㅣ WPI-성격유형 탐색  (10) 2021.02.22
MBTI 유형 - INFP  (10) 2021.02.19
MBTI 유형 - INFJ  (0) 2021.02.15
MBTI 유형 - ENTP  (0) 2021.0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