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sychology/sychological test (심리검사)

MBTI 유형 - INFP

by D:L 2021. 2. 19.
반응형

MBTI 유형
MBTI 유형

 

INFP 유형은 언제나 긍정적으로 생각하고자 노력하는 지상 최고의 이상주의자들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좋지 않은 일이 닥치면 무의식 중으로 좋지 않은 생각이나 심할 경우 위험한 마음을 먹기도 하지만 INFP 유형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어떻게 해서는 좋은 면을 찾아내고자 노력하고 우울한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합니다.

 

간혹 INFP 유형은 수줍음을 잘 타는, 매우 내성적인 사람처럼 비칠 수도 있는데 내면은 정반대의 성향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INFP 유형은 가슴에 불이 한번 붙으면 누구보다 활활 타오를 수 있는 뜨거운 열정의 소유자들입니다. 전 세계에서 약 4%에 해당하는 INFP 유형은 때때로 지나친 이상주의를 펼쳐 사람들에게 반감을 사기도 하지만 마음이 맞는 사람과는 이보다 더 친근해질 수도 없습니다. 그들을 만났다면 내면에서 피어오르는 무한 긍정 에너니와 끊임없이 샘솟는 영감을 만끽할 수 있을 것입니다.

 

INFP 유형
INFP 유형

 

앞서 INFP 유형은 이상주의자라고 설명을 드렸는데 간과하면 안 되는 것이 있습니다. 억지스러운 무 논리를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만의 철저한 원리원칙을 내세운 이상이 대부분입니다. 단순하게 취향, 흥미, 경험만 가지고 이상을 설파하는 것이 결코 아닙니다. INFP 유형은 늘 세상을 좋게 바라보는 습성이 있기 때문에 순수한 의도로 본인이 추구하는 아름다움, 명예, 양심 등을 좋으며 꽃밭 인생을 설계합니다.

 

파란만장하게 펼쳐질 삶을 떠올리며 자부심을 느끼기도 하는데 어찌 보면 당연한 일입니다. 문제는 다른 사람들이 INFP 유형의 머릿속을 알 수는 없다는 점입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INFP 유형이 가진 이상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 숨은 동기 또한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로 인해 INFP 유형은 자칫 외톨이로 전락할 수도 있습니다.

 

INFP-A
INFP-A

 

INFP 유형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한다면 자신을 깊게 통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소위 중재자형으로 불리는 그들은 때와 장소에 맞는 이야기 및 화두를 꺼내 타인과 심도 있는 의사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직관적인 성향을 십분 활용하여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일에 몰두하기도 합니다.

 

문학 작가나 시인, 배우 중에는 INFP 유형이 많이 있는데 타고난 기질을 본다면 이상한 일도 아닙니다. 그들에게 중요한 것은 자신을 포함한 세상 모두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공감 능력이 몹시 뛰어나 때로는 연기 및 창작 활동을 통해 자신을 투영하여 지적 호기심을 충족하기도 합니다.

 

INFP-T
INFP-T

 

INFP 유형은 유명 문학인을 많이 배출한 유형인 만큼 대체로 언어에 소질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국어는 물론이고 다국어를 능숙하게 구사하는 것은 그리 드문 일도 아닙니다. 타고난 의사소통 기술은 단체의 화합이나 평화를 도모하며 목표 및 올바른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인도합니다. 다만 단점이라면 한 가지 일에 몰두하는 성향이 짙어 한 번에 많은 일을 하려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나아가 버릇처럼 해오던 선행을 어느 날 갑자기 뚝 멈출 수도 있습니다. 동시에 매일 반복하던 일상 및 생활조차 등한시할지도 모릅니다. INFP 유형의 단점은 가끔 바닥이 없는 나락까지 떨어져 홀로 허우적거린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스스로 품은 이상을 실현하고자 꽤 자주 철학적이 논리에 빠집니다. 주변에서 꾸준한 관심을 보여주지 않으면 어느새 은둔자가 되어 있을지도 모르는 이들이 바로 INFP 유형입니다.

반응형

'Psychology > sychological test (심리검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MBTI 유형 - ENFJ  (4) 2021.02.26
한국인 특성에 맞춰 개발 된 심리 검사 ㅣ WPI-성격유형 탐색  (10) 2021.02.22
MBTI 유형 - INFJ  (0) 2021.02.15
MBTI 유형 - ENTP  (0) 2021.02.14
MBTI 유형 - ENTJ  (9) 2021.0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