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sychology/sychological test (심리검사)

MBTI 유형 - ENTP

by D:L 2021. 2. 14.
반응형

MBTI 유형
MBTI 유형

 

ENTP 유형은 논쟁이라면 절대 거절하지 않는 뜨거운 피를 가지고 있습니다. 변론가로 통하는 ENTP는 선의의 비판자로 불리기도 하는데 대중들이 믿는 이념 혹은 논쟁을 부정함으로써 선동하려는 특징이 있습니다. 만약 결단력이 좋은 누군가가 상대의 전략적 목표를 꼬집고자 논쟁을 시작한다면 ENTP 유형은 흥미를 느끼며 상대를 가지고 놉니다.

 

장담하건대 ENTP 유형보다 논쟁을 좋아하고 상대를 정신적으로 고문하기를 즐기는 성격은 없을 것입니다. ENTP 유형의 타고난 재치는 과히 천부적일 정도이며 풍부하고도 넘쳐 나는 지식을 근거로 논쟁 중심에 있는 사안 및 바탕에 깔린 이념을 증명하는 능력은 세계 최고 수준입니다.

 

ENTP-유형
ENTP-유형

 

그들은 혀를 내두를 만큼 솔직한 성격이지만 단점으로는 논쟁을 너무 좋아한다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자신이 관철하는 정의 및 이념이 아님에도 진실을 규명해야 할 일이 있다면 지치지 않고 논쟁에 나서는 이들이 바로 ENTP 유형입니다. 언제나 논쟁이 벌어지는 중심에 서 있으며 자신은 물론 타인의 논리까지 이성적이고 깔끔하게 인지합니다. 나아가 서로의 관점 차이를 정확히 파악해 논쟁에 끌어들이기도 합니다.

 

다만 ENTP 유형은 사교적이라고 하기에는 어폐가 있는데 상호존중이나 이해관계에 있어 다소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쉼 없이 진리를 추구하며 탐구에 몰두하는 성향 탓에 늘 공격과 방어적인 태세를 취하고 이로 인한 미숙한 대인관계는 ENTP 유형의 최고 단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앞으로 가도, 뒤로 가도 성취가 목적인 만큼 개인주의적인 성향을 띄기도 합니다.

 

ENTP-A
ENTP-A

 

간혹 ENTP 유형은 다수가 인정하는 이념을 부정하고 논쟁을 불러일으킴으로써 희열을 느끼기는 변태적인 성향을 보이기도 합니다. 긍정적으로 작용한다면 기존에 존재하는 제도 및 사상을 재고하거나 체제를 완전히 뒤흔들어버려 새로운 길을 제시하고 한층 발전된 사회로 이끌기지만 정반대의 결과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말조심'을 가장 유념해야 할 이들이 바로 ENTP 유형인 것입니다.

 

예를 들어 회사에서 미팅이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ENTP 유형은 주장을 굽히지 않는 대쪽 같은 성격으로 다수가 동의했을지언정 자신이 가진 모든 논리를 동원하여 반박할 수 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언어를 순하게 포장하는 능력이라고는 쥐뿔도 없으니 자칫 싸움이 일어날지도 모릅니다.

 

ENTP-T
ENTP-T

 

업무를 할 때도 ENTP 유형은 창의적인 아이디어, 기존에 없던 방식 등을 쥐어 짜내는 일에 특화된 반면 일상적인 업무에는 가슴을 두드릴 만큼 답답한 모습을 보입니다. 지루하고 획일화된 업무에 쥐약인 그들은 재미를 느끼지 못하는 일을 맡았을 경우 어떻게 해서든 빠져나가고자 온갖 수를 동원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ENTP 유형은 딱 3%가 존재하는데 가장 이상적인 비율이라고 학자들은 말합니다. 3%에 속하는 이들이 큰길을 제시한 뒤 뒤로 쏙 빠지면 나머지 90% 이상의 사람들이 꼼꼼하고, 유연하고, 근면 성실하게 처리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ENTP 유형은 협업에 능한 부류는 아니지만 그들이 가진 미래지향적인 비전은 회사에 꼭 필요한 요소입니다. 자나 깨나 입조심하여 배려 있는 논쟁을 펼친다면 ENTP 유형은 어디를 가든 환영받을 것입니다.

반응형

'Psychology > sychological test (심리검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MBTI 유형 - INFP  (10) 2021.02.19
MBTI 유형 - INFJ  (0) 2021.02.15
MBTI 유형 - ENTJ  (9) 2021.02.13
MBTI 유형 - INTJ  (30) 2021.02.08
우울증 검사 우울 척도 확인 (BDI)  (18) 2021.0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