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sychology/sychological test (심리검사)

MBTI 유형 - INTJ

by D:L 2021. 2. 8.
반응형

MBTI 유형
MBTI 유형

 

INTJ 유형은 용의주도한 전략가로 꼽힙니다. 그들은 전력에 매우 강한 특성이 있어서 지도자나 높은 자리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만큼 INTJ 유형은 만나기가 힘들며 전 세계적으로 2% 밖에 없다고 할 만큼 극소수에 해당합니다. INTJ 유형은 대부분이 남성이며 여성은 약 0.8% 밖에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INTJ 유형들은 정확하고 완벽하게 계산된 움직임과 넘쳐나는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워낙 뛰어나다 보니 실력을 견줄 상대를 찾기가 어려운데 그 탓인지 결단력이 좋고 야망이 큽니다. 또한 INTJ 유형은 공개적으로 드러내지는 않으나 호기심이 왕성하고 쓸데없는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는 일이 없다고 합니다.

 

INTJ-A
INTJ-A

 

뭐든 뛰어난 INTJ 유형들은 떡잎부터가 남다릅니다. 배우고자 하는 욕구가 어릴 적부터 도드라져서 책벌레 소리를 자주 들을 정도입니다. 주목할 점은 놀림에도 개의치 않고 오로지 지식만 탐하며 남들과 다른 모습에 자부심을 느낀다는 것입니다. 대체로 INTJ 유형은 세상 일에 관심이 많지만 가십이나 가벼운 주제는 취급하지 않습니다. 반짝 떴다가 사라질 정보에 힘을 쏟느니 관심 있는 분야를 용의주도하게 공략하는 편입니다.

 

남들이 보기에 INTJ 유형은 모순으로 가득한 삶을 사는 것 같으나 사실과 다릅니다. INTJ 유형은 객관적이고 이성적이지만 알아채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비현실적일 만큼 이상주의자인 반면 신랄한 조롱에 능한 냉소주의자이기도 한데 일반적으로 두 유형은 공존할 수가 없습니다. 나아가 지혜, 노력, 신중함만 겸비한다면 뭐든 가능하다고 믿지만 알맹이를 들여다보면 성취에 게으르고 근시안적이면서 자기 잇속만 챙깁니다.

 

INTJ-T
INTJ-T

 

흔히 INTJ 유형을 두고 하는 표현이 있습니다. '돌부처와 같은 원칙주의자'라는 타이틀입니다. 사실 위 표현은 비꼬는 것에 가깝습니다. INTJ 유형은 확신으로 가득한 자신감이 넘치며 함부로 따라올 수 없는 통찰력, 관찰력, 창의적인 아이디어, 뛰어난 논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강인한 정신까지 가졌으니 늘 사람들을 이끌려하고 앞장서는 것을 즐깁니다.

 

문제는 INTJ 유형이 무언가를 실행하고자 할 때면 늘 계획을 재고하는 과정을 거치는데 이때 도덕적인 잣대를 들이댈 때가 많아 동료들의 속을 많이 썩입니다. 더 큰 문제는 동료들이 업무 스타일을 좇아오지 못한다거나 아예 이해조차 하지 않는다면 한 순간에 신임을 잃어버린다는 점입니다. INTJ 유형에게서 인정을 받기 힘들어진다는 이야기입니다.

 

INTJ 유형
INTJ 유형

 

이러한 문제 때문에 사실 INTJ 유형은 대인관계가 원활하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아무리 똑똑할지라도 대부분의 INTJ 유형은 대인관계에 자신 없어합니다. 그들은 늘 타인을 통해 부조리함이 넘치는 사회와 악습으로 가득한 관습을 경험합니다. INTJ 유형에게 가장 좋은 곳은 자기 자신으로 있을 수 있는 장소입니다. 그들은 마음이 편안해야지만 진가를 발휘하며 주변 사람들을 매력적으로 이끕니다. 쉽게 말해 스포트라이트를 받을 수 있는 곳에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INTJ 유형은 인생을 체스처럼 여깁니다. 항상 다양한 전략을 머릿속에 넣어두고 상대방 머리 위에서 허를 찌르기 좋은 온갖 수를 떠올립니다. 감정에 치우친 삶을 극도로 싫어하지만 양심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저 남들이 보기에 피도 눈물도 없어 보일 뿐입니다.

반응형

'Psychology > sychological test (심리검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MBTI 유형 - ENTP  (0) 2021.02.14
MBTI 유형 - ENTJ  (9) 2021.02.13
우울증 검사 우울 척도 확인 (BDI)  (18) 2021.01.11
MBTI 유형 - INTP  (14) 2021.01.06
MBTI 성격검사 결과는 엉터리다  (16) 2021.0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