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sychology/Character (심리분석)

고기능 소시오패스 : 셜록은 정말로 'High-Functioning Sociopath'인가

by D:L 2021. 1. 2.
반응형

소시오패스
고기능 소시오패스

 

고기능 소시오패스란?

 

영국 드라마 셜록 시리즈를 보신 분이라면 '고기능 소시오패스'라는 말이 무척 익숙하실 것입니다. 극 중에서 베네딕트 컴버배치는 셜록을 연기하면서 'High-Functioning Sociopath'라는 표현을 쓰는데 한국어로 번역하면 고기능 소시오패스가 됩니다. 암암리에 대표적인 소시오패스 캐릭터로 셜록이 손꼽히는 만큼 정체성을 잘 드러내는 대사라고 생각됩니다. 이제는 셜록 시리즈를 대표하는 표현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유명한 말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셜록은 어떠한 캐릭터이기에 모두가 인정하는 High-Functioning Sociopath 반열에 오른 것인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주석 번호를 클릭하면 자세한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소시오패스란 쉽게 말해 '지독한 이기주의자'입니다. 이득과 성공을 위해서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데 셜록 또한 비슷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생각할 수 없는, 기상천외한 수단을 동원하고 비도덕적인 행위도 서슴지 않고 행합니다. 아무런 죄책감을 느끼지 않으며 모든 행동을 정당화하는 모습 또한 소시오패스 정의에 부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셜록 시리즈
High-Functioning Sociopath

 

셜록이 자신을 High-Functioning Sociopath라고 지칭한 것은 차별성을 두고자 함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소시오패스 특징을 모두 가짐과 동시에 뛰어난 두뇌, 지능을 활용하는 응용력까지 겸비하였으니 '고기능'이라는 수식어를 붙였다고 보입니다. 으스대기를 좋아하는 성격답게 완벽한 자기주장이 아닐까 합니다.

 

아서 코난 도일이 만든 셜록 홈스가 고기능 소시오패스라는 점에 이견은 없습니다. 냉철하고, 피도 눈물도 없고, 인간성 결여에 오로지 흥미로만 움직이는 점은 완벽에 가까운 수준입니다. 개인적으로 원작 셜록을 능가하는 High-Functioning Sociopath는 없지 않을까 합니다. 이상적인 고기능 소시오패스가 있다면 당연히 원작 셜록일 것입니다.

 

드라마 셜록
셜록 시리즈

 

반면 드라마를 통해 각색된 셜록이 고기능 소시오패스라 불릴 만 한지에 관해서는 의문입니다. 드라마 속 셜록은 감정에 휘둘릴 때가 매우 많습니다. 충동적인 성향도 무시할 수 없고 마음대로 되지 않으면 떼를 쓰는 어린아이처럼 굴기도 합니다. 추리를 할 때는 타고난 관찰력과 두뇌를 십분 활용하지만 평상시에는 폐인과도 같은 삶을 삽니다. 원작에서는 개인적인 시간을 보낼 때조차 특유의 차분함이 유지되지만 드라마는 정신이 없을 정도입니다.

 

주변 인물과의 관계도도 필요와 수단에 의거한 만남은 아니었습니다. 타인을 도구로만 여겼다면 존이 진절머리 낼 정도로 달라붙는다는 것은 아귀가 맞지 않고 몰리에게도 좀 더 냉소적인 모습을 보여야만 합니다. 집주인인 허드슨 부인을 위로하고 격려하는 모습 또한 원작과는 괴리가 있습니다. 메리를 대하는 것은 물론 그녀를 구하고자 물심양면 뛰어다니는 모습도 상당히 인간적이었습니다. 아닌 척 챙겨주는 츤데레 성향이 과연 고기능 소시오패스에 부합한지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만, 위화감이 짙은 것만은 사실입니다.

 

위 해석은 주관적인 견해가 많이 포함되었으므로 객관적이지 못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